
아주대학교(총장 최기주)는 교육부의 첨단산업 인재 양성 정책에 따라 올해 총 51명의 첨단분야 학과 정원 순증을 승인받았다. 이는 수도권 대학 중 세 번째로 많은 규모다. 증원이 결정된 학과는 첨단바이오융합대학과, 지능형반도체공학과로, 각각 30명, 21명을 증원한다. 이에 따라 첨단바이오융합대학은 75명에서 105명으로, 지능형반도체공학과는 기존 정원 40명에 학교 자체 정원 20명을 포함해 총 81명으로 정원이 확대된다.
지능형반도체공학과는 인공지능 기반 반도체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 수 있도록 AI와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돼 다양한 실험·실습과 프로젝트 중심 수업을 제공한다. 올해 정시 전형별 선발인원은 △다군 수능(일반전형3)(27명)이다.
첨단바이오융합대학은 첨단바이오 분야 전문성과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글로벌 혁신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단과대학 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하며, 입학 후 ▲혁신신약공학전공 ▲바이오첨단소재공학 ▲디지털바이오공학 중 선택할 수 있다. 올해 정시 전형별 선발인원은 △다군 수능(일반전형3)(32명) △다군 수능(농어촌학생전형)(3명), △다군 수능(특성화고졸업자전형)(1명), △다군 수능(기회균형전형)(2명)이다.
‘학생설계전공’ 자유전공학부 등 모집단위 광역화
무전공 모집과 모집단위 광역화 등 대입전형의 다양한 변화에 발맞추어 작년 자유전공학부와 프런티어과학학부, 경제정치사회융합학부 모집단위를 신설했다. 자유전공학부는 자유전공학부(자연), 자유전공학부(인문)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아주대는 2026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체 선발인원의 33.6%인 742명을 선발한다. 각 모집 군별로 △나군(178명) △다군(564명)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비교해 달라진 입시 전형의 주요 내용으로는 ▲학교폭력조치사항에 따른 감점조치 전체 전형 적용 ▲수능(국방IT우수인재2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 변경 ▲영어 등급별 변환점수를 변경한다는 점이다. 특히 영어 등급별 변환점수의 경우 기존 1등급, 4~9등급의 변환점수는 변경되지 않았으며, 2~3등급의 변환점수의 구간별 차이를 완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수능 점수는 ▲국어, 수학은 표준점수 ▲탐구는 자체 변환점수 ▲영어는 등급별 변환점수를 활용해 반영한다. 탐구 영역의 자체 변환점수는 수능 시험 성적 발표 후 아주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어 과목 변환점수는 등급에 따라 모집단위별 지정된 변환점수가 부여되며, 한국사는 5등급 이하의 경우 등급별 감점이 적용된다.
일반전형1(의학과)과 농어촌학생전형(의학과)은 나군에서 수능 95%, 면접 5%로 진행되며 각각 10명과 1명을 선발한다. 나군 일반전형2(약학과, 자유전공학부)와 다군 일반전형3(의학과, 약학과, 자유전공학부 제외), 일반전형4(교차)는 수능 100%로 선발한다. 자연/인문 계열 구분없이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과탐 중 택2), 한국사 과목을 반영한다. 다만, 모집단위 기준 자연계열 지원자의 경우 미적분/기하를 선택하면 표준점수에 3% 가산, 과학탐구를 선택하면 백분위 자체 변환점수에 3% 가산 적용된다. 국방IT우수인재2전형은 나군에서 국방디지털융합학과 7명을 선발하며 단계별 전형으로 진행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12월 29일(월) 오전 9시부터 31일(수) 오후 6시까지이다. 국방IT우수인재2전형 1단계 합격자는 2026년 1월 7일(수) 입학처 홈페이지에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면접 평가는 ▲국방IT우수인재2전형 1월 13일(화) ▲의학과 1월 17일(토)이며, 최초 합격자는 2월 2일(월) 개별 통보 없이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최수영 아주대 입학처장
번역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