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6-02-13 08:15 (금)
경기도 RISE 타고 도약하는 서울예대… 방송 산업과 협력 확대
경기도 RISE 타고 도약하는 서울예대… 방송 산업과 협력 확대
  • 하영
  • 승인 2026.02.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산학협력 성과공유 및 네트워킹 데이 개최 … ‘트리플 협력 모델’ 구축
- 방송 3개 단체와 업무협약… 실무형 인재 양성 속도

서울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경기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을 기반으로 지역과 산업을 연결하는 협력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산학협력단은 2월 10일과 11일 양일간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2025학년도 지산학협력 성과공유 및 네트워킹데이」를 개최하고 산학협력 성과 발표와 업무협약, 산업체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산업과 대학 간 협력 기반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사업의 안정적 정착과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협회 업무협약 체결 (사진= 서울예대 제공)

 “교육을 산업으로 확장”… RISE 기반 협력 모델 현실화
이날 행사에서는 경기도 RISE 사업 성과 발표가 진행되며 재직자 교육 우수사례와 창업 성과, 자립일기 캠프 및 전시 프로그램 등이 공유됐다. 이는 대학 교육이 산업 현장과 직접 연결되는 실질적인 협력 모델을 보여준 사례로 평가된다.
또한 지산학협력 활동 결과 보고와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예술창작 방법론의 산업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며 협력 분야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예술대학교는 참여 기관 확대와 공동 프로젝트 증가 등 협력 성과가 더욱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송 3대 전문 단체와 얼라이언스… 실무형 인재 양성 가속
한편 서울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행사에서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예술 콘텐츠 기술력과 인프라, 네트워크를 연계해 지역 기반 산업 혁신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지·산·학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협력 내용은 △재직자 맞춤형 교육과정 공동 운영 △문화예술 콘텐츠 기반 프로젝트 공동 기획 △지역사회 현안 해결 프로그램 추진 △공동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사업화 등이다.
이를 통해 서울예술대학교는 교육과 산업을 연결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 체계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산학협력단장 “대학 넘어 산업으로… 미래형 협력 생태계 선도”
윤권수 서울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네트워킹데이는 경기도 RISE 사업을 기반으로 대학과 산업, 지역이 하나의 생태계로 연결되는 협력 구조를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현장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 공동 프로젝트를 확대해 문화예술 분야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과 산업이 함께 성장하는 미래형 산학협력 모델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향후 RISE 사업을 통해 축적된 협력 성과를 바탕으로 산업체 연계 프로그램과 공동 연구를 확대하고, 예술과 기술, 산업을 연결하는 혁신 플랫폼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